26. 이중부정 : 부정어가 두 개 나오는 경우
* 부정문은 : 不, 無, 非, 未, 弗, 莫 등의 부정사를 사용한다.
* 不, 無, 非, 勿, 莫 : 각각 고유의 뜻이 있으나,
경우에 따라서는 모두 통용하여 쓰기도 한다.
* 부정어 두 개가 같이 쓰여 無不, 非不, 莫不, 莫非, ••• 로 쓰이면
‘강조’ 또는 ‘강한 긍정’을 나타낸다.
* 無不, 莫不, 莫非 : ~않음이 없다. ~않은 것이 없다. ~아님이 없다.
非不 : ~않은 것이 아니다.
* 이중부정일 때는 부정어 두 개가 없는 것처럼 보고 읽어도 된다.
그러나 해석연습 할 때는 부정어 두 개를 살려서 하면 된다.
26-1. 다음을 해석하시오.
1 無不敬
2 無不到
3 無不陷也
4 無不盡也
5 無不通知 .
6 無非至善
7 無非敎也 :
◌ 힌트
1 無不敬 : 공경하지 않음이 없다. (=無不敬也)
2 無不到 : 이르지 않음이 없다. (=無不到也)
3 無不陷也 : 뚫지 못하는 것이 없다.
4 無不盡也 : 다하지 않음이 없다.
5 無不通知 : 통하여 알지 못함이 없다.
6 無非至善 : 지선(지극한 선) 아님이 없다.
7 無非敎也 : 가르침 아님이 없다.
7 莫不感激
8 莫不感悅
9 石非不足
10 城非不高也
11 身無不修也
◌ 힌트
7 莫不感激 : 감격하지 않음이 없다.
8 莫不感悅 : 감격하여 기뻐하지 않는 이가 없었다.
9 石非不足 : 돌이 충분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.
10 城非不高也 : 성이 높지 않은 것이 아니다.
11 身無不修也 : 몸이 닦여지지 않음이 없다.
26-2 다음을 해석하시오.
無所不爲 : 하지 못하는 바가(것이) 없다.
無所不知 : 알지 못하는 바가(것이) 없다.
無所不通 : 통하지 않는 바가(것이, 곳이) 없다.
無所不往 : 가지 못하는 바가(곳이) 없다. (노, 김, p.80)
無所不容 : 용납하지 않는 바가(것이) 없다.
無所不至 : 이르지 않는 바가 없다. (도달하지 않는 곳이 없다.)
無物不成 : ①물건이 없으면 이루어지지 않는다.
②물건마다 이루지 못함이(이루어지지 않음이) 없다.
③무엇이든지 완성하지 않음이 없다.
氣無所不入 : 기는 들어가지 않는 곳이 없다.
27 이중부정 2 : ‘無~不, •••’ / 不可不, 不得不, 未嘗不, •••
* ‘無~不... : ’~마다 ... 않음이 없다‘ ‘어느 ~고 ~않음이 없다’
* 不可不 : ~않아서는 안 된다, ~(하지) 않을 수 없다. : 꼭 ~해야 한다
* 不能不 : ~(하지) 않을 수 없다.
* 不得不 : ~(하지) 않을 수 없다.
* 未嘗不 : 일찍이 ~한 적이 없다.
* 不能無~ : ~없을 수 없다.
27-1. 다음을 해석하시오.
1 無時不明 = 無時而不明 : (無 ~ 而 ... 용법)
2 無時而不習
3 無適而不忠
4 無一物不得其所
5 子曰 非禮勿視하며 非禮勿聽하며 非禮勿言하며 非禮勿動이니라
◌ 힌트
1 無時不明 = 無時而不明 : 어느 때이고 밝지 않음이 없다.
2 無時而不習 : 어느 때이고 익히지 않음이 없다.
3 無適而不忠 : 어디를 갈지라도(가든) 충성하지 않음이 없었다(없다).
4 無一物不得其所 : 한 물건이라도 올바른 곳(제 곳)을 얻지 못함이 없다.
5 子曰 非禮勿視하며 非禮勿聽하며 非禮勿言하며 非禮勿動이니라 :
공자께서 말씀하셨다. 예(禮)가 아니면 보지 말며, 예가 아니면 듣지 말며,
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며, 예가 아니면 동(動)하지 마는 것이다.
6 不可不讀
7 不可不公平
8 不可不知
9 不可不實踐
10 不敢不北伐
◌ 힌트
6. 書不可不細讀 : 책은 자세히 읽지 않을 수 없다.
7 處心不可不公平 : 마음은 공평하지 않을 수 없다.
8 父母之年은 不可不知也니 ~ : 부모님의 연세는 알지 않아서는 안 된다(안 되니~).
9 此道理를 不可不着實踐履니 ~ : 이러한 도리를 착실히 실천하지 않으면 안 되니 ~
10 述... 今日所以不敢不北伐之由 : 오늘날 북벌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를 .. 말하다.
27-2. 다음을 해석하시오. (종합문제)
1 不可不察
2 無不可師
3 人無有不善하며 水無有不下니라 :
4 性則天理니 未有不善者也니라 :
5 及論功 無不以溫達爲第一 :
◌ 힌트
1 不可不察 :
살피지 않을 수 없다. (않으면 안 된다)
2 無不可師 :
스승 삼을 만하지 않은 것이 없다. 맹
3 人無有不善하며 水無有不下니라 :
사람은 불선한 사람이 없으며, 물은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것이 없다. (
4 性則天理니 未有不善者也니라 :
성은 바로 천리이니, 불선함이 있지 않다.
5 及論功 無不以溫達爲第一 :
공을 논의함에 이르러 온달을 제일로 삼지 않음이 없었다.
6 傍聽者가 莫不色動이라 :
7 不爲不多焉마는 :
8 爲無爲 則無不治 :
9 是故로 君子는 無所不用其極이니라
10 蓋是四者는 皆心之用而人所不能無者라
◌ 힌트
6 雄辯滔滔하고 眼光如電이어늘 傍聽者가 莫不色動이라 :
웅변이 도도하고 눈빛이 번개와 같아
곁에서 듣는 자들이 안색이 변하지 않음이 없었다.
7 萬取千焉하며 千取百焉이 不爲不多焉마는 :
만에서 천을 가지고 천에서 백을 가짐이 많지 않은 것이 아니지만, ...
8 爲無爲 則無不治 :
무위를 하게 되면 다스려지지 않는 것이 없다.
9 是故로 君子는 無所不用其極이니라 :
이러므로 군자는 그 극(표준)을 쓰지 않음이 없는 것이다.
10 蓋是四者는 皆心之用而人所不能無者라 :
(대개) 네 가지는 다 마음의 쓰임이니, 사람이 없을 수 없는 것이다.
11 人之所畏 不可不畏 :
12 故로 苟得其養이면 無物不長이요 苟失其養이면 無物不消니라 :
13 每與臣論此事에 未嘗不歎息...也니이다
◌ 힌트
11 人之所畏 不可不畏 :
남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없다
(두려워하지 않아서는 안 된다).
12 故로 苟得其養이면 無物不長이요 苟失其養이면 無物不消니라 :
그러므로 만일 그 기름을 잘 얻으면 물건마다 자라지 못함이 없고,
만일 그 기름을 잃으면 물건마다 사라지지 않음이 없는 것이다.
(無 다음의 物은 부사(어)로 처리하면 해석이 부드럽다.)
13 每與臣論此事에 未嘗不歎息...也니이다
매양 신과 이 일을 논의할 때에 일찍이 탄식하지 .... 않은 적이
없으셨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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