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초한문연습

41. ~者 ~也 : ~는 ~이다, ~라는 것은 ~이다

풀빛 너머 2020. 4. 19. 19:30


41. ~~: ~~이다, ~라는 것은 ~이다

* (논설문 등에서) “~~이다.”, “~라는 것은 ~이다.”의 기본형이다.

* (그런데 보통의 글이라면) ‘~~에서 ~만 있고 ~는 없거나, ~는 없고 ~만 있거나 , ~~둘 다가 없는 것, 이렇게도 많이 나타나는 것 같다.

 

41-1. 다음을 해석하시오.

1 大學者 大人之學也

2 義者 事之宜也

3 ~ 其善者 僞也

4 吳起者 人衛也

5 六親 父子兄弟夫婦也

6 農者天下之大本也

 

힌트

1 大學者大人之學也

대학은 대인의 학문이다.

2 義者事之宜也

의는 일의 마땅함이요, ... 논어 주자주 p28

3 ~ 其善者僞也(순자)

~ 그 선한 것은 거짓이다.

4 吳起者人衛也

오기는 위나라 사람이다.

5 六親父子兄弟夫婦也

육친은 아버지, 자식, , 동생, 남편, 아내를 말한다. (, , p.96)

6 農者 天下之大本也

농사는 천하의 큰 근본이다.

 

6 春秋者 魯史記之名也

7 五覇者 三王之罪人也

8 仁者 愛之理 心之德也 ...

9 金蓋仁 居寧懸人也

10 誠者 天之道也, 誠之者 人之道也

 

힌트

6 春秋者魯史記之名也

춘추는 노나라 사서(史書)의 명칭이다.

7 五覇者三王之罪人也

오패는 삼왕의 죄인이다.

8 仁者愛之理心之德也...

인이란 사랑의 원리요, 마음의 덕이니 ...

9 金蓋仁居寧懸人也

김개인은 거령현 사람이다.

10 誠者天之道也誠之者人之道也~ (중용 20)

성실한 자는 하늘의 도요, 성실히 하려는 자는 사람의 도이니, ~

 

41-2. 다음을 해석하시오.

1 離騷經者 屈原之所作也

2 禮者 天理之節文 人事之儀則也

3 李牧者 趙之北邊良將也

4 敬者 禮之所以立也 和者 樂之所由生也

5 志鬼 新羅活里驛人也

 

힌트

1 離騷經者屈原之所作也

이소경은 굴원이 지은 것이다.

2 禮者天理之節文이요 人事之儀則也

예는 천리의 절문이요, 인사의 의칙이다. 논어 주자 주 p.27

3 李牧者趙之北邊良將也

이목이란 자는 조나라 북쪽 변방의 훌륭한 장수이다.

4 敬者禮之所以立也和者樂之所由生也

경은 예가 확립되는 것이요, 화는 낙이 말미암아 생겨나는 것이다. 논어 주자주 p.28

5 志鬼新羅活里驛人也

지귀는 신라 활리역의 사람이다

 

6 性者 人生所稟之天理也

7 韓非者 韓之諸公子也

8 恥者 吾所固有羞惡之心也

9 興者 感動奮發之意

10 詩者 人心之感物而形於言之餘也

 

힌트

6 性者人生所稟之天理也

성이란 사람이 태어날 때에 받은 바의 천리이다. 맹자주 p.313 (이치를 두 글자로 쓰면 하늘 천 자를 넣어서 천리(天理)라고 하기도 한다.)

7 韓非者韓之諸公子也

한비라는 자는 나라의 공자였다(公子 중의 한 사람이었다는 뜻)

8 恥者吾所固有羞惡之心也~ (맹자주, p.377)

부끄러움은 나에게 본디 가지고 있는 바의 수오지심이다.

9 興者感動奮發之意(맹자주, p.380)

흥은 (마음으로) 느껴 움직여 (행동으로) 떨쳐 일어나는 뜻이다. (= 感發 = 感動奮發)

10 詩者人心之感物而形於言之餘也~

시는 사람의 마음이 사물에 감동되어 말의 나머지에 나타난 것이니 ~