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3. 곧 즉(則)
* ‘~하면’ : 앞 문장을 조건문(또는 가정문)으로 만든다.:
* ‘은/는’ : 가끔 주격조사(은/는)로 해석되기도 한다.
13-1. 다음을 해석하시오.
1 賢則有福
2 驕則有禍
3 君仁則臣直
4 心虛則志弱
5 爲惡則易爲善則難
◉ 힌트
1 賢則有福 어질면 복이 있다.
2 驕則有禍 교만하면 재앙이 있다.
3 君仁則臣直 : 군주가 어질면 신하가 곧은 말을 한다. (통감절요 p.92)
4 心虛則志弱 마음이 허약하면 뜻이 약해진다.
5 爲惡則易하고 爲善則難이라 : 악을 하기는 쉽고 선을 하기는 어렵다.
6 過則勿憚改
7 知生之道則知死之道
8 人不忠信則事皆無實
9 德則行道而有得於心者也
10 子謂顔淵曰 用之則行 舍之則藏 ~ (논어 술이 10장)
◉ 힌트
6 過則勿憚改 허물이 있으면 고치기를 꺼려하지 말아야 한다.
7 知生之道則知死之道 생의 도를 알면 사의 도를 알 것이다.
8 人不忠信則事皆無實 사람이 충신하지 못하면 일이 모두 실상이 없다.
9 德則行道而有得於心者也 덕은 (곧) 도를 행하여 마음에 얻은 것이다.
10 子謂顔淵曰 用之則行하고 舍之則藏을 : 공자께서 안연에게 일러 말씀
하셨다. “써주면 도를 행하고 버리면 은둔하는 것을 ~
14. 갈 지(之)
(1) ‘갈 지’로 쓰이는 경우는 드물고, 주로 어조사로 쓰인다.
(‘가다’는 갈 거(去), 갈 왕(往)에 넘겨주고 주로 어조사로 쓰임)
①관형격 조사 : ~의, ~하는
②대명사 : ‘그’ (그것, 그 사람). 사물과 사람에 다 쓰임.
③주격 조사 : 이/가, 은/는
(2) 之가 목적어로 쓰일 때는 번역에서 종종 생략하기도 한다.
(목적어로 쓰인 之가 우리가 모두 아는 것이라면 번역에서는 말이 길어지
니까 번역을 안 해도 된다. 그러나 처음 배울 때에는 정확성을 위해서
之를 넣어서 번역연습을 하자.)
(3) 앞 말을 동사로 만들어준다.
14-1. 다음은 어구(語句)도 있고 문장도 있으니, 알맞게 해석하시오.
1 大學之道
2 先王之道
3 天下之民
4 文王之勇
5 行善之人
◉ 힌트
1 大學之道 대학의 도
2 先王之道 선왕의 도
3 天下之民 천하의 백성
4 文王之勇 문왕의 용기
5 行善之人 선을 행하는 사람은
6 成家之兒
7 父子之間
8 出必告之 反必面之
9 父母責之 反省勿怨
10 心之所之 謂之志
◉ 힌트
6 成家之兒 집안을 이루는 아이는
7 父子之間 부모와 자식 사이에는
8 出必告之하고 反必面之하라 : 나갈 때에는 반드시 그(부모님)에게 아뢰고.
돌아오면 반드시 그(부모님)를 뵈어라.
9 父母責之어시든 反省勿怨하라 : 부모께서 나를 꾸짖으시거든
반성하고 원망하지 말라.
10 心之所之를 謂之志라 : 마음이 가는 것을 지(志, 뜻)라 한다. :
14-2. 다음을 해석하시오. (1~ 15 응용)
1 國君而驕人則失其國
2 大夫而驕人則失其家
3 民無恒産則無恒心矣
4 上不仁則下不得其所
5 上不義則下樂爲邪也
◉ 힌트
1 國君而驕人則失其國 나라의 임금으로서 남에게 교만하면 그 나라를 잃고
2 大夫而驕人則失其家 대부로서 남에게 교만히 하면 그 집을 잃는다.
3 民無恒産則無恒心矣 백성들은 항상된 재산이 없으면 항상된 마음이 없다.
4 上不仁이면 則下不得其所하고 : 윗사람이 어질지 못하면 아랫사람이
그 처소(제자리)를 얻지 못하고
5 上不義면 則下樂爲邪也니 ~ : 윗사람이 의롭지 못하면 아랫사람이
속이기를 좋아하니 ~
6 五覇則假借仁義之名
7 古者易子而敎之
8 爲善者天報之以福 ~
9 喜怒哀樂之未發謂之中 ~
10 惻隱之心人皆有之 ~
◉ 힌트
6 五覇則假借仁義之名 : 오패는 인의의 이름을 빌렸다.
7 古者에 易子而敎之하니라 : 옛날에는 아들을 서로 바꾸어 가르쳤다.
8 爲善者는 天報之以福하고 ~ : 선을 행하는 사람은 하늘이 복으로써 그에게
갚아준다. (갚아주고 ~ )
9 喜怒哀樂之未發을 謂之中이요 ~ : 희노애락의 감정이 아직 드러나지 않은 것을
중이라 한다. ~
10 惻隱之心을 人皆有之하며 ~ : 측은지심을 사람마다 다 가지고 있으며, 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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