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초한문문법, 복습 : 6. 서술어 + 보어 (술보구문)
6. 서술어 + 보어
* 서술어 다음에 보어가 오는 경우이다.
登, 入, 有, 無, 難, 易 뒤에 보어가 잘 온다고 한다.
* 한문에서 목적어와 보어를 구분하는 것이 너무 어려우니,
우리는 그것을 구분 안 해도 된다.
목적어와 보어를 구분 없이 단지 서술어 뒤에 오는 것으로 알아놓자.
* 그러나 만약 기어이 구분하라고 한다면 이제 구분하여
서술어 다음에 보어가 오는 경우를 조금이나마 공부하자.
6-0. 다음을 해석하시오.
1. 登山
2. 入學
3. 歸家
4. 有備
5. 無患
◉ 풀이
1. 登山 : 오르다/산에 → 산에 오르다.
2. 入學 : 들어가다/학교에 → 학교에 들어가다.
3. 歸家 : 돌아가다/집으로 → 집으로 돌아가다.
4. 有備 : 있다/준비가 → 준비가 있다.
5. 無患 : 없다/근심이 → 근심이 없다.
6. 蛇無足 :
7. 多情多感 :
8. 難兄難弟 :
9 大人在上
10 少年易老學難成
◉ 풀이
6. 蛇無足 사무족 : 뱀은 발이 없다.
7. 多情多感 다정다감 : 정이 많고 감정이 많다.
8. 難兄難弟 난형난제 : 형이라 하기 어렵고
9 大人 / 在上 :
대인은 / 위에(윗자리에) 있다.
16. 少年 / 易老, 學 / 難成이라 :
소년은 / 늙기 쉽고, 학문은 / 이루기 어렵다.
◌ 참고 : 다음을 해석하시오. (사이버서원에서 배운 내용)
1 有無 : 있고 없음
無有 : ‘있는 것이 없다.’ 또는 ‘없다.’
2 是非 : 옳고 그름
非是 : ‘옳은 것이 아니다.’ 또는 ‘그르다.’
6-1. 다음을 해석하시오.
1 少年登山
2 恩高如天
3 夏雲多奇峯
4 命在頃刻
5 仁者無敵
◌ 힌트
1 少年登山
소년이 산을 오른다.
2 恩高如天
은혜는 높기가(은혜의 높음이) 하늘과 같다.
3 夏雲多奇峯
여름 구름은 기이한 봉우리가 많다.
4 命在頃刻
목숨이 경각에 처해있다. (경각-아주 짧은 시간)
5 仁者無敵
어진 사람은 적이 없다.
6 學者爲君子
7 明月乃爲讀書燈
8 靑出於藍
9 兄弟投金於水
10 一年之計在於春
◌ 힌트
6 學者爲君子
배우는 자는 군자가 된다.
7 明月乃爲讀書燈
밝은 달이 곧 글 읽는 등이 된다.
8 靑出於藍
푸른색은 쪽풀에서 나왔다.
9 兄弟投金於水
형제가 금을 물에 던졌다.
10 一年之計在於春
일 년의 계획은 봄에 있다.
6-2. 다음을 해석하시오.
1 擧世少知音
2 孔子問禮於老子
3 乙支文德與于仲文詩
4 大學之道는 在明明德하며 ~
5 昔人皆稱開城松都
◌ 힌트
1 擧世少知音
온 세상에 나를 알아주는 이 적구나.
2 孔子問禮於老子
공자가 예를 노자에게 물었다.
3 乙支文德與于仲文詩
을지문덕이 우중문에게 시를 주었다.
4 大學之道는 在明明德하며 ~
대학의 도는 밝은 덕을 밝힘에 있으며 ~
5 昔人皆稱開城松都
옛 사람들은 모두 개성을 송도라고 불렀다.